방귀가 자주 나오는 이유

사람이라면 누구나 매일매일 방귀를 뀌게 됩니다. 보통 하루에 15~25회 정도 방귀를 뀐다고 하는데요. 자연스러운 생리현상이고 건강하다는 증거이긴 하지만, 횟수가 지나치게 잦거나 다른 사람에 비해 냄새가 유독 역하고 독한 냄새가 난다면 좀 신경이 쓰이죠.

방귀가 자주 나오는 이유는 다른 사람에 비해 장에 가스가 자주 찬다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어떤 원인이 있는지, 또 해결방법은 어떤게 있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할게요.

 

방귀

방귀 자주 뀌는 이유, 해결방법

과민성대장증후군

장의 상태가 건강하지 않고 과민성대장증후군이 있는 분들은 방귀가 자주 나오게 됩니다. 복부가 팽반되고 설사가 복통 등이 동반되면서 장에 가스가 차는 경우가 많은데요.

과민성대장증후군이라면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것이 중요하며,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정신건강에도 신경을 써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는 규칙적으로 하되, 육류 위주의 헤비한 음식이나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락토오스 분해능력이 떨어지는 경우

우유같은 유제품에 함유된 락토오스를 분해하는 능력이 떨어지는 경우 방귀가 자주 나올 수 있습니다. 흔히 유당불내증이라고 하죠. 우유를 마시고 속이 거북하서나 가스가 자주 차는 느낌을 받는다면 유당불내증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변비가 있을 경우

변비 증상이 있을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가스가 많이 차고 방귀를 자주 뀌게 됩니다. 장 속에 있는 음식물과 대변들이 계속해서 발효과정을 거치면서 가스를 생산하기 때문이죠.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들(브로콜리,사과,샐러리,야채 등등)을 꾸준하게 섭취하면서 변비를 개선하시면 증상이 완화됩니다. 
 


 

식사후 바로 자는 경우

식사 후 음식이 충분히 소화되지 않은 상태에서 바로 잠자리에 들 경우 가스가 차고 방귀가 자주 나올 수 있습니다. 잠을 자고 있을때는 평소 활동할때보다 소화기능이 떨어져 있기 때문이죠. 음식을 섭취했을때는 바로 잠들지 마시고 활동을 통해 충분히 소화를 시키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스트레스와 흡연

평소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많이 받은 경우 음식을 제대로 소화시키지 못해 방귀가 자주 나올 수 있습니다. 또 상습적인 흡연자의 경우 장의 운동과 음식 소화능력을 떨어트려 방귀가 자주 발생하게 됩니다. 
 

 

급하게 먹는 식습관

천천히 꼭꼭 씹어먹지 않고 음식을 허겁지겁 급하게 드시는 분들은 몸에 가스가 자주 차게 됩니다. 속이 안 좋고 복부팽만감이 들면서 기분이 언짢아지는 느낌도 함께 따라오게 되구요. 음식의 맛을 천천히 음미하면서 제대로 씹어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장내 유해균이 많은 경우

우리 몸의 장 안에서 서식하는 유해균들이 많을 경우 방귀가 잦을 수 있습니다. 몸에 이로운 균들이 들어있는 유익균이 함유된 유산균 제품들을 먹으면 어느정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장내 가스를 유발하는 음식들

 
1.밀가루,빵 등등 탄수화물 음식.
2.우유.
3.탄산음료.
4.감자.
5.콩류


 

방귀를 참으면 안돼요. 

방귀를 억지로 참으면 건강에 해롭습니다. 몸속에 있는 가스가 외부로 배출되지 않아 복부팽만을 유발하고 대장운동 기능을 약화시키기도 하구요. 참다참다 제어가 불가능해질 경우 사람들앞에서 실수를 할 수도 있습니다.

방귀가 뀌고 싶은 순간이 온다면 사람들이 없는 조용한 장소로 이동해 시원하게 방귀를 뀌시는 것이 건강에 이롭다는 거 기억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상 방귀가 자주 나오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항상 건강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