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이불 버리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거에요.
옛말에 옷도 이불도 나이를 먹는다는 말이 있습니다. 아무리 세탁을 깨끗하게 해도 오래된 이불 같은 경우 특유의 꿉꿉하고 불쾌한 향기가 나는 법이죠. 오래 사용할수록 솜이 오염되고 특유의 냄새도 쉽게 빠지지 않아요. 그럴때 보통 새 이불로 교체를 하고 오래된 이불은 버리게 됩니다.
이불버리는 방법 (무턱대고 헌옷수거함에 버리면 안되요)
또 이불에 곰팡이가 피거나 심하게 오염된 경우 역시 버릴수밖에 없는데요. 이불이 일반쓰레기로 버리는건지, 아니면 헌옷수거함에 버리는건지 헷갈려 하시는 분들이 의외로 많더라구요. 오늘은 똑똑하게 이불 버리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릴게요.
Q, 이불, 헌옷수거함에 버려도 될까?
A, 헌옷수거함에 버릴수 있는 이불이 있고 버릴수 없는 이불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헌옷수거함(의류수거함)은 국가에서 설치한 것이 아니라 개인사업자가 설치한 것이 대부분입니다. 즉, 수거가능한 물품들이 소폭 차이가 있을수 있다는 점이죠.
일반적인 경우 헌옷수거함에 버릴수 있는 이불 종류는 담요,누비이불 정도구요. 일반 솜이불은 수거해가지 않습니다. 베게 역시 마찬가지구요. 개인사업자가 설치한 의류수거함에 적혀있는 수거가능한 종류를 꼭 확인한 다음에 버리시는것이 좋습니다.
Q, 그럼 일반 솜이불은 어떻게?
A, 헌옷수거함에 버릴수 없는 일반솜이불의 경우 일반쓰레기입니다. 종량제 쓰레기봉투에 담아서 버려야 합니다. 베개 역시 마찬가지에요. 솜이불 특성상 부피가 워낙 많이 나가니까 끈 같은걸로 잘 묶어서 압축시킨다음에 버리면 더 좋겠죠.
쓰레기봉투에 담을 수 없을만큼 부피가 엄청나게 큰 이불의 경우에는 주민센터나 인터넷 접수를 통해 대형 폐기물 신고후에 버리면 됩니다.
Q, 아무렇게나 버리면 어떻게 될까?
A, 이불을 무단투기할 경우는 과태료를 물게 됩니다. 최소 10만원에서 최대 100만원에 이릅니다. 꼭 과태료 때문이 아니라 깨끗한 환경을 위해서라도 정확한 방법으로 버리시는것이 좋겠죠.
이상, 이불 버리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