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운동, 유산소 운동의 장단점

건강을 위한 운동, 유산소 운동의 장단점


건강을 위한 운동, 유산소 운동의 장단점

건강을 위해서는 꾸준한 운동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운동에는 크게 유산소운동과 무산소운동이 있다.

유산소운동은 산소대사 과정을 거치면서 에너지를 얻는 운동종류를 총칭해서 유산소운동이라고 한다.

체지방 분해에 탁월한 효과가 있어서 다이어터들이 많이 시도하는 운동이기도 하다.

유산소운동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오늘은 포스팅을 해보려고 한다.

유산소운동의 종류

걷기와 등산, 에어로빅, 달리기, 줄넘기, 조깅, 자전거, 수영, 아쿠아로빅, 러닝머신 등등이 있다.

유산소 운동의 장점

유산소운동의 장점이라면 지방분해 효과가 매우 크다는 점이다.
특히 공복시의 유산소운동은 지방을 태우는데 매우 효과적이다.
다이어트를 할 때 체지방 분해를 도와주며, 유산소운동은 심폐능력 향상에 매우 적합한 운동이다.
두뇌활동에도 좋은 영향을 미치며, 기초체력을 향상시켜주는 효과가 있다.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장점도 있으며, 성인병을 예방시켜준다.
폐활량을 늘리는데도 좋으며, 모든 운동에 기본이 되는 운동이 유산소 운동이라고 볼 수 있다.
또, 걷기,달리기 같은 경우 특별한 장비없이도 운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경제적인 운동이라는 장점도 있다.

유산소운동의 단점

유산소운동은 충분한 준비운동을 하지 않을 경우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기에 주의해야 한다.
지나친 유산소운동은 근손실을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에 적정강도를 하는것이 중요하다.
무산소운동과 병행하는 것이 건강한 몸을 만드는데 도움이 된다.
또 유산소운동은 운동이후 충분한 휴식이 이뤄져야 하며, 과하게 유산소운동만 수행할 경우에
골절이나 인대가 늘어나는 부상을 입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유산소운동 시간

유산소운동의 시간은 처음부터 너무 무리하지 말고, 본인의 체력에 따라 조절해가면서 해야한다.
초심자의 경우에는 주 2~3회가 적절하며 25~30분 정도로 시작한다
이후 체력이 늘고 운동에 익숙해지면 운동목적에 따라 차츰 증가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
다이어트가 시급한 사람의 경우는 30분으로 시작해서 45분이상 하는 것이 지방연소에 효과적이다.
이 모든것은 본인의 체력을 면밀히 파악한 뒤에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하는 것이
부상방지에 도움이 되니, 지나친 욕심보다는 천천히 증가시키는 것이 좋다.

유산소운동에 대한 오해

유산소운동을 하면 늙는다는 오해가 있는데, 자외선을 심하게 받은 경우 피부노화가 올 수 있지만,
자외선차단제를 바르고 하면 상관없다.
그리고 30분이상해야 지방이 탄다는 설이 있는데 이것도 일정부분 맞는 말이지만
꼭 30분을 채우지 않아도 지방은 연소된다. 몸에 무리가 왔는데도 굳이 30분을 억지로 채울 필요는 없다.
공복 유산소는 빠르게 지방연소를 시킬수는 있지만, 몸에 무리가 갈 수 있기 때문에, 기초체력이 낮은 사람이라면
피하는 것이 좋고 운동에 익숙해졌을때 시도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