칡즙 효능 부작용 정리

젊을때는 아픈것도 잘 모르고 늘 건강하다고 생각하면서 살았었는데, 나이를 먹을 수록 한해 한해 달라지는 걸 느끼는 요즘입니다. 특히나 음주를 자주하거나 격무에 시달릴 수록 그 힘든 정도가 더 커지는 느낌인데요. 
‘피로는 간 때문이야’ 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간 기능이 저하되면 간 해독 능력도 떨어져서 숙취도 잘 안풀리고 더 피로한 느낌을 받게 됩니다. 칡즙은 간 건강 개선에 좋은 역할을 하는 대표적인 식품입니다.
그외에도 당뇨개선,혈액순환, 등등 여러가지 효능들이 있는데요. 본격적으로 칡즙의 효능과 부작용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건강에 좋은 칡즙, 주의사항


칡즙 효능 부작용 정리

칡즙의 효능

1.혈액순환

칡즙의 주 원료인 칡은 혈액순환 효과가 있습니다. 그로 인해 칡즙을 꾸준히 복용하게 되면 고혈압이나 동맥경화같은 심혈관 질환 예방과 개선에 좋은 역할을 한답니다. 


2.중년여성 건강

칡에 함유된 다이제인 성분은 골다공증 예방에 좋은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특히 칡즙이 중년여성 건강에 좋은 이유는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풍부하다는 점인데요. 그 함량이 여성호르몬의 제왕으로 불리는 석류의 약 600배에 달한다고 합니다.
칡에 함유되어 있는 에스트로겐 성분은 월경증후군에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또 칡즙은 생리통이나 갱년기 증상(안면홍조, 두근거림, 발열 등등)을 개선시켜주는 작용을 한다고 하는데요. 냉한 성질을 갖고 있는 칡이 갱년기 증상인 열오르는 것을 낮춰주는 작용을 하기 때문입니다. 다가오는 어머니 생신때 선물해드릴 생각이에요. 


3.당뇨개선,성인병 개선

칡즙을 꾸준히 드시면 당뇨와 관련된 여러가지 증상들이 개선되었다는 한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그 외에 성인병과 각종 합병증에도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4.간 건강에 도움

그럼 칡즙은 여성에게만 좋을까요? 아닙니다. 알코올 해독, 숙취해소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남성분들에게도 아주 좋은 식품입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간 건강 개선에 도움을 주어 피로감을 줄여줍니다. 
칡에 함유된 다이진과 다이제인 성분은 이소플라본의 한 종류인데요. 두통이나 구토같은 숙취 증상을 완화시켜주고 알코올 해독에도 좋습니다. 
그 외에 칡에 함유된 카테킨 성분은 숙취의 원인이 되는 아세트알데히드를 분해하는 작용을 합니다. 


5.정신건강, 피부건강

칡즙의 효능을 보면 우울증이나 불면증 치료를 돕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정신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 피부 미용에 좋은 비타민C,무기질, 탄수화물 등이 함유되어 있구요.  

6.해열작용

감기나 몸에 열이 났을때 칡의 냉한 기운이 열을 내려주는 해열작용을 합니다.
  • 동의보감에서 말하는 칡의 효능

칡은 서늘하고 차가운 성질을 갖고 있습니다.
갈증을 해소해주고 소화개선에 좋습니다.
체내 열을 내려줍니다.
풍한으로 인한 두통을 개선시켜줍니다.

칡즙은 겨울 칡으로 짜낸게 먹기가 좋아요. 

이처럼 몸에 좋은 영양덩어리 칡이지만 특유의 씁쓸한 맛 때문에 맛있다는 느낌은 받긴 힘든데요. 여름 칡보다는 겨울 칡이 캐낸 칡이 단맛을 살짝 머금고 있어서 좋다고 하네요. 뭐든 입에서 거북하지 않아야 꾸준히 먹을 수 있겠죠. 

칡 보관방법

칡은 흐르는 물에 깨끗히 씻은 다음에 잔털을 제거하고 잘 말려줍니다. 그런 다음, 신문지에 싸서 통풍이 잘 되고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아요. 이때 보관기간은 약 10일 정도입니다.
 


칡즙 부작용

이렇게 몸에 좋은 칡즙도 복용시 주의사항이 있는데요. 찬 성질을 갖고 있기 때문에 몸이 냉하신 분들은 장기간 섭취하거나 권장량 이상 과하게 드시면 안됩니다. 갈증을 자주 느끼시거나 몸에 열이 많으신 분들에게는 칡이 아주 잘 맞는 편이죠.  
또 몸이 냉하지 않다고 해서 너무 과하게 드시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칡즙의 하루 권장량은 200ml 정도구요. 그 이상의 과도한 양을 섭취할 경우 칡에 함유된 쿠마린 성분때문에 간손상이 올 수 있다니 주의해야 할 듯 합니다. 또 복통 등의 소화기 장애가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뭐든 과한건 좋지 않습니다. 
이상 칡즙의 효능,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오늘 하루도 건강하게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