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비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

오늘은 변비에 좋은 음식들을 알아볼려고 해요. 채소나 수분섭취를 제대로 하지 않는 분이나 스트레스등의 2차적인 원인 등으로 변비를 겪고 있는 현대인들이 점점 늘어나는 추세인데요.

변비에 걸리면 복부에 가스가 차게되고 오래오래 묵혀있다가 한번에 나오는 변의 양이 많기 때문에 항문에 상처가 날수도 있습니다. 화장실에서 변을 보기 위해 억지로 배에 힘을 주다보면 혈압이 상승할 수도 있고 심장건강에 무리가 가기도 하구요.

이렇듯 변비는 생활속에 여러가지 불편함을 줌과 동시에 건강에도 위협이 될 수 있는데요. 변비에 좋은 음식과 변비에 나쁜 음식들은 어떤게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볁비에 좋은 음식

변비에 좋은 음식들

당근

당근에는 변비해소에 도움이 되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장 운동과 장 기능에 유익한 역할을 하구요. 변비를 위해 당근을 먹을때는 익혀먹기 보다는 생으로 믹서기나 쥬서기에 곱게 갈아서 드시는 것이 효과가 좋습니다. 
 


 

양배추

양배추 역시 대표적인 변비에 좋은 음식입니다. 식이섬유가 엄청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장 운동을 돕고 피부 노폐물 제거에도 좋습니다. 또 수분 함량도 높기 때문에 대장운동을 촉진시켜주고 장내 압력을 낮춰주는 작용을 합니다. 변비로 고민중이라면 양배추는 꼭 챙겨드시는 것이 좋겠네요. 
 


 

고구마

변비에 걸렸을때 고구마를 굽거나 삶아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하는 식이섬유는 물론 변비 개선에 도움이 되는 잘리핀산 성분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고구마를 드실땐 그냥 먹기보단 충분한 수분과 함께 섭취하시는 것이 변비에 좋습니다. 
 


 

해조류

미역,다시마 등등의 해조류 역시 변비에 좋은 음식입니다. 해조류에 함유된 알긴산 성분이 장 운동을 촉진하는 기능을 합니다. 칼로리도 낮기 때문에 많이 먹어도 부담이 없는 음식이죠. 
 


 

사과

체내 독소 배출에 좋은 사과는 우리 몸에 쌓여있는 숙변을 제거하는데 좋은 역할을 합니다. 또 장 운동을 돕는 식이섬유 역시 풍부하구요. 사과에 함유되어 있는 펙틴 성분이 장의 이상 발효를 막고 장의 연동운동을 돕는 작용을 합니다.
 


 

 

시금치

양질의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는 시금치는 변비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섬유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장 운동을 돕고 변비를 개선합니다. 오래 데치기보다는 살짝 데쳐 드시는 것이 영양소 파괴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변비 개선에 있어 뭐니뭐니해도 제일 중요한 건 수분 섭취죠. 섬유질이 많은 음식을 먹을때 물을 함께 섭취하게 되면 변을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 공복에 마시는 물은 장의 운동을 도와주죠.


 

식초

물을 마실때 식초를 살짝 타서 마시면 변비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장의 운동을 도와주고 신진대사를 원할하게 해주는 역할을 한답니다. 
 


 

바나나

바나나 속에 함유된 펙틴 성분이 장 운동을 돕고 장 기능 개선에도 좋은 역할을 담당합니다. 다만 변비 개선을 위해서는 설익은 바나나 보다는 잘 익은 바나나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변비에 좋은 생활습관
 
1.꾸준한 걷기운동이 도움이 됩니다. 대장운동을 활성화시켜줍니다.
2.변의가 왔을때는 참지말고 바로바로 화장실로 가야 합니다.
3.짜게 먹는 습관을 줄이고 수분섭취를 많이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4.인스턴트 음식이나 정크푸드는 피하시는것이 좋습니다.
5.규칙적인 시간대에 규칙적인 식사를 하시는 것이 좋아요.


 

변비에 나쁜 음식

변비에 나쁜 음식은 기름진 음식이 대표적입니다. 소화 속도도 느리고 위와 장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지기 때문에 변이 딱딱해질 수 있습니다. 지방 함량이 높은 튀김류, 인스턴트음식들, 육류 등이 있겠죠. 
 


 

 
또 변비에 안좋은 음식으로 술이 있습니다. 술을 자주 먹게 되면 장의 기능이 약해질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그외에 고탄수화물 식단이나 육류 위주의 식단 역시 변비에 좋지 않습니다. 식이섬유가 함유된 음식들과 조화롭게 먹으면서 수분 섭취에 신경쓰시는 것이 좋아요. 

 

이상 변비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을 알아봤습니다. 오늘도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