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통에 좋은 음식 10가지, 생리통 완화방법

오늘은 생리통에 좋은 음식과 생리통 완화방법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생리(월경)중 발생하는 생리통은 여러 증상이 있는데 보통 하복부에 통증이 느껴지고 기분이 예민해지며 앉아있기가 힘들고 엉덩이쪽에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생리통의 정도는 사람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심하지 않은 고통으로 잘 넘어가시는 분들도 계신 반면, 일상생활이 힘들 정도로 고통받는 분들도 계신데요. 생리통에 좋은 음식은 어떤것들이 있는지, 또 조금이나마 생리통을 완화할 수 있는 방법들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볼게요.

생리통 완화, 생리통 줄이는 법


생리통에 좋은 음식

생리통에 좋은 음식

 



 

 
1.쑥-따뜻한 성질을 가진 쑥은 생리통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혈액순환을 돕기 때문이죠. 여성분들에게 특히 좋은데, 쑥이 자궁을 따뜻하게 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2.미역-미역은 우리 몸의 피를 맑게 해주는 작용을 하는 식품이죠. 미역안에 들어있는 칼륨 성분과 마그네슘 성분이 생리통을 줄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푹 끓여낸 따뜻한 미역국은 생리통에 좋은 음식입니다.  
 
 
3.생강차-생강에는 통증을 가라앉히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주어 생리통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혈액순환에도 아주 좋은 음식이구요. 손발이 차신 분들에게도 좋습니다. 
 


 

4.바나나-바나나에 들어있는 세로토닌 성분이 통증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생리중엔 세로토닌 수치가 떨어지기 때문에 고통이 더 커질 수 있는데요. 바나나를 섭취함으로써 세로토닌 성분을 보충하실 수 있습니다. 
5.유자차-따뜻한 유자차는 생리통을 줄이는 데 좋은 역할을 합니다. 풍부한 비타민 성분이 몸의 기력을 살려주며 혈액순환에 좋습니다. 


 

6.석류-생리때는 호르몬의 균형이 깨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석류안에 들어있는 에스트로겐 여성호르몬 성분이 깨진 호르몬 균형을 다시 잡아주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생리통 완화에 좋아요. 생리시 깨질 수 있는 신체밸런스를 바로잡는 역할도 해줍니다. 
 


7.해조류-앞서 언급한 미역 외에 다시마같은 해조류도 생리통 완화에 좋은 음식들입니다. 해조류에는 요오드,마그네슘,칼륨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에 혈액을 맑게 해주고 통증을 완화하는 작용을 합니다. 
 


 

 
8.파인애플-파인애플에 들어있는 브로멜린 성분이 우리 몸의 근육을 이완시켜주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생리통을 완화시켜주는 역할을 한다고 해요. 
 


 

9.땅콩-생리통완화, 생리전증후군에 좋은 음식이 땅콩입니다. 땅콩에는 어혈을 방지하고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는 지방산 성분이 풍부합니다. 
10.우엉-따뜻하게 우려낸 우엉차를 수시로 드시면 생리통에 좋습니다. 우엉에 들어있는 풍부한 철분 성분이 조혈작용을 하고 생리통을 완화시켜 줍니다. 
 

생리통 완화방법

1.몸을 따뜻하게 해주세요-손발이 차거나 몸이 차신 분들은 생리통을 더 심하게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체온이 떨어지지 않도록 몸을 따뜻하게 해주세요. 몸만 따뜻해도 혈액순환이 잘되고 근육도 이완되기 때문에 생리통 완화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옷이나 양말을 꼼꼼하게 챙겨입으시고 난방에도 신경을 쓰시는 것이 좋습니다.


2.스트레칭과 체조-과격하지 않은 가벼운 스트레칭과 체조도 생리통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유튜브 같은데 가보시면 따라하기 쉬운 요가 동작들도 많이 공개되어 있습니다. 이런 동작들이 생리통에 좋은 이유는 하복부과 골반 부위의 순환을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꾸준히 해주시면 아주 좋아요.
3.영양 보충-앞서 언급했던 생리통에 좋은 음식들을 잘 챙겨드시고 비타민제나 과일도 챙겨드시면서 영양 섭취에 신경을 쓰시면 생리통 완화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이상 생리통 줄이는 법, 생리통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생리통이 너무 오래가거나 통증이 심할 경우 전문의와 상담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좋은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