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염에 좋은 음식

오늘은 장염에 좋은 음식에 대해 포스팅 해볼까 해요. 장염은 쉽게 말해 장에 염증이 생긴것을 의미하는데요. 장염의 원인은 바이러스나 세균등이 장을 자극해 생기기도 하고, 맵고 짠 음식을 섭취하면서 자극을 받아 생기기도 합니다. 장염 증상을 보면 몸에 열이나고 설사나 구토가 동반되며 몸의 기운이 쭉쭉 빠져서 일상생활을 영위하기가 매우 힘들어지죠.

가벼운 장염의 경우 장염에 좋은 음식들을 통해 증상을 완화시키고 자연치유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데요. 너무 증상이 심한 경우는 병원을 찾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본격적으로 좋은 음식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장염에 좋은 음식들

양배추

첫번째 장염에 좋은 음식는 양배추입니다. 장기능을 강화시켜주고 위 점막을 강하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장염뿐 아니라 위염에도 좋습니다. 
 

 


장염에 좋은 음식

 

모과

모과는 체내에서 소화를 촉진시켜주는 역할을 하구요. 유해균,부패균을 억제하는 역할도 합니다. 장염으로 인해 식욕이 떨어졌을때 식욕을 올려주는 역할도 합니다. 

바나나

바나나 역시 장염에 좋은데요. 칼륨성분이 우리 몸의 유해한 세균을 제거하는 역할을 하며 풍부한 펙틴 섬유질이 소화를 돕습니다. 위산을 정상적으로 만들어주는 역할도 합니다. 변을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역할도 하구요. 
 

 



 

현미

장염에 걸렸을때는 현미죽이 좋습니다. 설사를 멈추게 하는 작용도 함과 동시에 장염증상도 완화시켜주는 작용도 하기 때문에 부드러운 죽으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매실

소화가 잘 안되시는 분들에게 매실액의 효능은 익히 잘 알려져 있는 사실인데요. 장염증상을 완화시켜주는 피크르산 성분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우리몸의 유해균 제거와 복통을 다스리는 데 좋은 역할을 합니다. 

 



 

두부

장염으로 인한 설사나 구토증상을 두부가 완화시켜줍니다. 장염으로 인해 소화를 잘 못하고 식사하기가 힘들때 두부를 드시면 좋습니다. 소화 흡수가 잘 되는 식품이죠. 
 

 



 

도토리 

도토리 역시 장염에 좋은 음식인데요. 도토리에 들어있는 탄닌 성분이 장염증상을 개선시켜줍니다. 장염때문에 기운이 없을때 영양분을 보충해주는 역할을 하며 장염증상중 하나인 설사를 완화시켜주는 역할도 합니다. 도토리묵으로 보통 드실텐데요. 도토리묵에 고추가루양념은 하지마시고 묵만 드세요. 
 

 



 

이온음료

장염에 걸리면 잦은 설사로 인해 탈수증상이 일어날수 있습니다. 이온음료를 드시면 우리 몸의 수분보충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대신 미지근하게 드세요. 차가운건 좋지 않아요.

보리차

장에 탈이 나면 예로부터 보리차를 자주 마시곤 했었죠. 보리차는 장염증상으로 인해 생기는 탈수를 막아주고 설사를 멈추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장의 운동을 돕는 역할도 하구요. 
 

마늘

마늘은 몸을 따뜻하게 해주기 때문에 장염에 좋습니다. 유해균을 제거하는 작용도 하구요. 다만 생마늘이나 자극적인 형태로 드시면 안되구요. 죽을 만들때 마늘즙을 살짝만 넣고 끓여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녹차

녹차의 탄닌 성분이 급성장염에 좋은 작용을 하구요. 우리 몸 장의 점막을 수축시켜주고 장 속에 생긴 염증을 완화시켜주는 작용을 합니다. 
 

 



 

사과

사과도 장염에 좋은 음식입니다. 사과 속에 들어있는 펙틴 성분이 설사완화,변비완화에 좋은 작용을 합니다. 장염에 걸리셨을때는 생으로 먹지 마시고 부드럽게 갈아서 드세요. 
 

 



 

감자

많은 분들이 아시다시피 감자에도 식이섬유가 많은데요. 우리 몸 안에서 몸에 유익한 균들을 성장시키는데 도움을 주며 장염증상 완화에도 좋습니다. 

 



 

장염에 나쁜 음식

차게 드시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미지근하거나 따뜻한 물이나 차를 드시는 것이 좋구요. 장염에 걸렸다면 술은 절대 피하셔야겠죠. 그리고 맵고 짜고 자극적인 음식, 튀기거나 볶은 기름진 음식도 장에 무리를 주기 때문에 절대적으로 피하셔야 해요.

이상 장염에 좋은 음식과 안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장염이 발생하기 쉬운 여름입니다. 부패된 음식이나 신선하지 않은 음식은 드시지 마시고 항상 꼼꼼하게 건강 챙기시길 바랄게요. 행복한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