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풍에 좋은 음식

오늘은 통풍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우리 몸에 요산이 쌓이고 쉽게 배출이 되지 않을 경우 생기는 질병이 바로 통풍인데요. 생명에 큰 지장은 없지만 관절 마디마디 찾아오는 극도의 통증 때문에 많은 분들이 두려워하는 병 중에 하나입니다.

일단 통풍에 걸리지 않도록 요산이 몸에 과하게 쌓이거나 배출에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최선이구요. 통풍에 나쁜 음식은 피하고 좋은 음식은 꾸준히 드시는 것이 좋은데요. 본격적으로 통풍에 좋은음식과 나쁜음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통풍에 좋은 음식

 

통풍에 좋은 음식들

베리

블루베리,블랙베리,라즈베리 등등 베리류에는 통풍의 증상을 낮춰주는 성분들이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됩니다. 통풍개선에 좋은 우유와 함께 갈아먹으면 먹기도 쉽고 효과는 배로 늘어나겠죠.
 

 



 

바나나

통풍 개선에 도움을 주는 바나나는 우리 몸의 소변을 알카리성으로 변화시켜주는 기능을 합니다. 
 

 



 

수박

수박의 대부분은 수분으로 이뤄져 있죠. 통풍예방과 개선에 도움을 주고 신장도 튼튼하게 해주는 작용을 합니다. 우유와 갈아먹어도 좋고 생으로 먹어도 좋구요. 다만 갈아드실때 설탕이나 과당은 넣지 말고 드세요. 
 

 



 

해조류

미역,김 등등 해조류는 요산 수치를 낮춰주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통풍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많이 되는 음식입니다.다만 다시마의 경우는 퓨린이 들어있기 때문에 소량은 모르지만 과도하게 드시면 안된다는 것. 알고 계시길 바랍니다.  

현미

체내 독소 배출에 도움을 주는 피틴산 성분이 들어있구요. 통풍을 치료할때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합니다. 통풍은 염증으로 생기는 질환인데 현미가 염증을 완화시키데도 도움을 줘요. 현미밥 특유의 식감이 잘 안받는 분들이라면 백미와 섞어드시다가 점점 현미의 양을 늘려보세요. 
 

 



 

 

우유

체내 요산 배출을 도와주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통풍예방은 물론 치료에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통풍에 걸리신 분들은 물 섭취가 정말로 중요합니다. 하루 2리터 정도는 드셔주는 것이 좋구요. 체내 노폐물 배출에 물이 얼마나 중요한지는 두말할 필요가 없죠. 충분한 수분 섭취는 소변으로 요산을 배출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꽃송이버섯

꽃송이버섯에는 우리 몸의 면역력을 올려주는 성분인 베타글루칸 성분이 풍부합니다. 이 성분이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트리고 통풍 증상 개선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양파

몸에 좋은 양파에는 퀘르세틴 성분이 들어있는데요. 우리 몸 안에서 요산의 수치를 낮게 만들어 주기 때문에 통풍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그 외,
 
그외에 요산을 발생시키는 퓨린 성분이 적게 들어 있고 염증개선에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는  사과,오이,당근,양배추,멜론,딸기,자두,케일,생강,피망,코코넛오일,아몬드,호두,고추,올리브유,토마토,호박 등이 있습니다. 

 



 

통풍에 나쁜 음식

통풍에 나쁜 음식으로는 기름진 육류입니다. 퓨린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인데요. 이 성분이 통풍을 유발하기 때문에 동물성 단백질은 과도하게 드시면 좋지 않습니다. 고기를 너무너무 좋아하시더라도 통풍이 걱정되신다면 섭취량을 조금씩 줄여보세요. 
 

 



 

 
또 통풍에 대표적으로 안좋은 음식으로 맥주가 있습니다. 요산 배출을 막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퓨린 성분도 많이 들어있구요. 이미 통풍에 걸린 분들이라면 증상이 더 악화될 수 있으며, 아직 통풍이 걸리지 않았다면 예방을 위해서 과도한 음주는 자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등푸른 생선(참치,정어리,고등어 등등) 역시 좋지 않습니다. 퓨린 성분이 많기 때문에 통풍과는 상극이죠. 그외에 설탕이 많이 들어간 음료수나 퓨린 성분이 많은 갑각류(게,새우 등등)도 통풍 환자들에게는 좋지 않은 음식입니다. 
 

 



 

 

그외에 밀가루음식,다시국물,콩가루,찌개,전골,마른오징어,멸치 등에도 퓨린 성분이 많기 때문에 통풍 환자들이라면 주의해야 하는 음식입니다.

이상 통풍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을 알아봤습니다. 건강한 하루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