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비스커스 효능 부작용, 먹는법

다이어트와 성인병에 좋은 효능이 있다고 알려지면서 요즘들어 히비스커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남국의 이미지가 물씬 느껴지는 히비스커스 꽃은 화려한 붉은 컬러에 예쁜 모양으로 인해 관상용으로도 좋지만, 우리 몸에 좋은 여러가지 효능들이 있습니다. 오늘은 히비스커스의 효능과 히비스커스 부작용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할게요.

히비스커스 효능 부작용 제대로 알아보자.

히비스커스 효능

먼저, 대표적인 히비스커스의 효능들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1.다이어트에 좋습니다. 

‘히비스커스 다이어트’라는 말이 따로 있을 정도로 다이어트는 히비스커스의 대표적인 효능입니다. 히비스커스가 우리 몸안의 아밀라아제 분비를 막아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식욕을 떨어뜨리는 데 많은 도움이 되구요, HCA 성분이 탄수화물 대사도 떨어뜨려 체지방 축적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 히비스커스의 카테킨 성분 역시 우리몸의 신진대사를 원할하게 해줍니다.

2.스트레스, 우울증에 도움

요즘 힘들고 스트레스 받는 현대인들이 점점 더 늘어나고 있는 추세인데요. 히비스커스에는 안토시아닌,플라보노이드 등의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어 우울증과 스트레스 해소에 많은 도움을 주고 정서안정에도 좋습니다.

3.피부미용에 좋습니다.

히비스커스의 카테킨 성분은 건강한 피부를 가꾸는데 도움을 줍니다. 기미, 피부트러블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히비스커스를 꾸준히 드셔보세요. 비타민C도 풍부하기 때문에 피로도 회복되고 매끈하고 건강한 피부에 가까워지는 느낌을 받으실 거에요.

4.고혈압에 좋아요.

혈압이 높으신 분들에게 히비스커스가 좋습니다. 히비스커스안에 들어있는 칼륨, 카테킨 등의 성분들이 우리몸의 혈관을 넓게 만들어주기 때문이에요. 고혈압 환자분들에게는 좋지만 혈압이 낮으신 저혈압 환자분들은 주의해야 합니다.


5.면역력 상승, 이뇨작용 

히비스커스에는 항박테리아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우리 체내의 면역력을 올려주는 역할을 하구요. 히비스커스에 들어있는 칼륨 성분은 우리몸속에서 이뇨작용을 합니다. 붓기가 있으시거나 부종, 신장이 안좋으신 분들에게 좋습니다. 그외 아스코르브산이라는 항산화성분도 들어있는데 간 건강 개선에 도움을 준답니다.

6.노화방지 효능

히비스커스에는 안토시아닌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우리몸의 활성산소를 줄여주는 데 도움이 된답니다. 우리몸에서 활성산소가 줄어들면 노화를 방지할 수 있구요.


7.소화에 좋습니다.

히비스커스에는 폴리페놀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요. 이 성분은 우리몸속에서 변비나 복통을 완화시켜주는 역할을 하고 소화가 잘 안되시는 분들의 소화를 도와주는 효능도 있습니다.

8.해독작용

히비스커스에는 항산화물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것들은 우리몸의 해독을 도와주는 작용을 합니다. 피를 맑게 해주고 유해한 콜레스테롤 수치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로 인해 우리몸의 혈중지질농도를 개선시켜 줍니다. 특히 생리가 불규칙하신 여성분들에게 좋습니다.

9.신장기능 강화

히비스커스의 효능으로 또하나 주목할만한 것은 바로 신장기능을 강화시켜주는 것입니다. 히비스커스에 함유된 구연산 성분이 신장결석도 예방해주는 역할도 합니다.

히비스커스 부작용

이렇듯 효능이 많은 히비스커스에도 부작용이 있을 수 있는데요. 신장질환이 심하거나 혈압이 낮으신 분들이라면 피하시는 것이 좋고, 몸이 차신 분들이라면 찬 성질을 가진 히비스커스를 과하게 섭취할 경우 복통이나 설사가 올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환자나 임산부들이라면 더욱 조심하는 것이 좋겠죠.

히비스커스 먹는방법

1.히비스커스 차로 먹는 법 – 식물 상태를 직접 먹기는 불편한 면이 있기 때문에 주로 꽃잎을 말려서 차 형태로 많이 먹게 되죠. 여러 식품들중에는 고온으로 가열하게 되면 영양소가 파괴되는 것들도 많은 반면, 히비스커스는 말려서 차로 뜨거운물에 우려내도 영양소 파괴가 거의 없다고 합니다.
먹다보면 약간 시큼한 맛이 들수 있는데요. 이런 맛이 싫으신 분들이라면 꿀이나 올리고당을 살짝 타서 드시면 한결 가볍게 드실 수 있습니다.


2.히비스커스 분말 먹는방법 – 시중에 다양한 히비스커스 분말 제품들이 나와있는데요. 분말 제품의 경우 음식위에 토핑처럼 뿌려먹어도 좋구요. 그냥 물에 타서 드셔도 됩니다. 지나치면 모자람만 못하기 때문에 제품에 적힌 적정량을 섭취하시고 공복보다는 식사후 2시간정도 경과한 다음에 드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지금까지 히비스커스 효능과 부작용, 먹는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몸에 좋은 음식 잘 챙겨드시고 건강한 삶 유지하시길 바랍니다.